본문 바로가기

시사/연예 소식

배우 박용식씨 사망, 그는 누구일까요?

배우 박용식씨 사망, 그는 누구일까요?



출처 : 세덴 홈페이지

안녕하세요.

2013.8.2 오전 배우 박용식씨가 67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이분은 영화 촬영차 캄보디아에 갔다가 패혈증으로 사망했는데 박용식씨가 누구인지, 패혈증이란 어떤 병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박용식, 그는 누구인가?

사진을 보면 딱 아시겠죠? 전두환 전 대통령을 닮은 꼴로 유명한 분입니다. 저도 이분의 성함을 모르고 있다가 사진을 보고서야 이분이 박용식씨라는 것을 알았네요. 정말 이름 세자보다는 얼굴이 임팩트있는 분이셨죠.

이분은

1962년 서울고등학교 입학
1965년 경희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입학
1967년 대뷔

했습니다.

이분은 전두환씨를 닮은 외모때문에 슬픈 사연이 있었습니다. 제5공화국때 방송 출연금지를 당해서 10년동안 방앗간을 운영하면서 살았고, 1988년 전두환씨가 물러나서야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출연작은

'제3공화국'
'제4공화국'

입니다. 전두환씨를 닮았다는 이유로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중반까지는 연기자로서 전성시대를 누렸죠. 95년 MBC 연기대상 인기상과 96년 백상예술대상 인기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제5공화국 사진, 박용식씨는 어디에?)  출처 : 네이버영화

 

이분은 얼굴만큼 '세덴'이라는 기업으로 유명한데요. 자동차 덴트 업체 '세덴'은 아마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실겁니다. 지나가면서도 많이 보셨을거고요.

 


출처 : 세덴 홈페이지

 

박용식씨의 구구절절한 인생사

박용식씨는 연기를 시작했을 당시부터 재테크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연기생활을 오래했지만 출연료가 높은 것도 아니고 퇴직금도 없어서 가족들을 먹여살리기 빠듯했었는데요. 그러다가 방앗간을 시작한 것이 재테크의 시작이었죠. 부업으로 시작한 방앗간은 TBC의 통폐합과 제5공화국의 박용식씨 출연금지로 인해 전업이 되어버렸습니다.

훗날 전두환 전 대통령이 박용식씨를 초청해 '그런 일이 있었는 지 몰랐다.'라며 사과를 했고 측근들의 과잉충성에서 비롯된 일이었던 것이죠.

제5공화국이 끝나고 이런 사연이 알려지자 박용식씨는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시작했고 드라마, 영화, CF, 야간업소 출연까지 해서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게 됩니다. 하루에 12군데의 야간 업소를 출입하면서 많은 돈을 모았다고 하네요.

그러다가 고정 프로그램이 끊기고 불안감이 엄습해올 때 2002년 자동차 외형복원 전문 프랜차이즈인 세덴을 시작했습니다. 세덴은 '세계덴트칼라시스템'의 준말이라고 하더군요. ㅎ

  

'세덴'으로 돈을 많이 벌었을까?

한때 창업시장에서 자동차 외형복원 업체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덴트 업체가 우후 죽순처럼 생기던 때가 있었죠.

세덴도 사업 2년여만에 가맹점포가 470개로 늘어나 월 매출액만 5억까지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덴트 업종은 가맹점이 증가해도 본사의 수익이 크지 않은 문제와, 인기가 많아지면서 진입장벽이 높지 않았던 덴트 업계의 특성으로 인해 수많은 경쟁자가 생겨서 그 인기에 비해서는 그렇게 많은 수익을 얻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평소의 근검 절약, 부동산 투자, 저축으로 20억이 넘는 순자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네요.


사망원인은?

박용식씨는 패혈증 증세를 앓다가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정확한 사망원인은 유비저균 감염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병은 주로 동남아시아, 호주 등에서 유행하는데 박용식씨는 캄보디아를 한달정도 방문하고 귀국한 뒤, 전신무력감과 발열, 배뇨 곤란 등의 증세를 겪었다고 하네요.

이 병은 호흡이나 상처가 난 피부 등을 통해 옮으며 수 일에서 수년의 잠복기를 거쳐 침투부위에 고름이 생기고 급성 폐, 전신 감염, 만성 화농성 감영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네요. 그러다가 결국 중증 폐렴이나 패혈증으로 진행되어 사망한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백신은 개발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참고로 패혈증이란 현대판 역병이라고 불리는데요. 의미를 그대로 풀이하면 '피가 부패했다'라는 뜻으로 세균이 혈액을 통해 전신에 퍼진상태를 말합니다. 신체 일부가 세균에 감염되고 이게 제대로 치료가 안되면서 혈액을 통해 온몸으로 번져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간단히 정리하면, 유비저균 감염이 되었고 전신에 세균이 퍼져(패혈증) 돌아가신 것이죠.

이병으로 건강전도사인 황수관 박사도 사망하였습니다.

 


최근들어 여러가지 자살, 사고가 유독 많은 듯 하네요. 오늘도 고인을 위한 향 사진을 올리면서 고인의 명복을 빌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