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이야기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추천 내용 분석하기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추천 내용 분석하기


의료기술의 발달이 빠른 고령화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이 7%의 비율을 차지하는 등 평균 수명은 날로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장수는 좋은 일이지만 아무 대비 없이 나이만 먹는다면 미래가 막막한 것이 사실입니다. 

지금 상태가 지속하면 몇 년 후에는 고령화 사회를 넘어선 초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절세와 노후대비까지 가능한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추천 상품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연금저축보험이란?

연금저축보험은 세제적격 상품으로도 불립니다. 

매달 넣는 금액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400만 원 한도 내에서 납입보험료 전액에 대해 세액공제가 되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하는 직장인들에게 유리한 상품이기에 연금저축추천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소득공제 내용

조세제한특례법 제86조의 2항에 따라 공제의 한도는 연 300만 원 한도에서 2011년부터 소득공제 400만 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여기서 소득공제의 의미는 세금이 부과되는 소득에서 제해준다는 의미입니다. 

쉽게 풀어 과세대상 소득이 3000만 원인 사람이 연금에 400만 원을 납입하면 과세대상 소득이 2600만 원으로 줄어드는 식이 되는 겁니다. 

소득공제의 자격은 만 18세 이상의 대한민국 거주자라면 가입할 수 있으며 근로자, 자영업자, 전문직, 도소매업자 등 직업제한이 없습니다. 



연금저축보험은 세제 혜택이 주어진 만큼 중도에 해지하거나, 연금으로 받지 않고 일시금으로 받게 될 경우 세금이 매겨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해지할 때에는 받게 되는 해약환급금에서 실제 소득공제 받은 금액을 초과하여 낸 금액을 제외하고 기타소득세 22%를 과세하게 됩니다. 

특히 5년 이내에 해지하는 경우에는 매년 낸 금액의 누계액에 대하여 해지 가산세 2.2%를 추가로 과세하게 되기 때문에 가입 시 유의해야 합니다.



연금저축보험의 중요성

길어지는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준비는 여전히 생각에만 머물고 있습니다. 

이제 돈을 모으기 시작하는 사회초년생은 결혼자금준비에, 결혼한 신혼부부는 주택마련이나 자녀교육 등 목적에 맞는 재테크를 합니다. 

만만치 않은 비용 부담으로 지금 당장 필요로 하는 자금으로 인해 노후대비를 해야 한다는 생각을 미처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012년 연금 상품 가입자는 전체 인구의 15.7%인 800만 명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특히 연금의 필요성을 가져야 할 60세 이상일 경우 개인연금 가입률이 5.7%에 그친다니 은퇴 이후의 삶을 준비할 노후설계는 나중을 생각해서라도 꼭 필요합니다. 




가입 시 알아야 할 내용

→ 판매하는 회사의 공신력과 안정성이 어느 정도인지 살펴봅니다. 

소득공제 등의 세제혜택을 보기 위해서 연금저축의 납입기간은 최소한 10년이며, 수령 기간도 최소 5년에서 25년 내지 종신까지입니다. 

연금저축의 연금개시 최소연령은 만55세입니다. 

20대 또는 30대에 이 상품을 가입했다 하면 납입기간, 거치기간에 수령기간까지 합하면 최장 50년이 넘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매우 장기간이 간여 되는 만큼, 상품을 운용하는 회사의 안정성과 공신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 연금저축은 이율이 높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보장성 특약이 있을 수 있지만, 연금저축 상품인 만큼 기타 보장성은 다른 보험으로 대체하고 순수하게 연금용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금액이 적더라도 유배당 상품이 유리합니다. 


→ 종신형 상품을 선택 

연금 수령방법은 종신연금형, 확정연금형, 상속연금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평균 수명이 증가하는 요즘은 매달 받는 연금액이 적지만 사망 시까지 받을 수 있는 종신형 선택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연금저축보험 비교하는 곳은?

고령화 시대에 꼭 필요한 연금저축은 가입할 때 무엇보다 비교분석이 중요합니다. 

최근 연금저축 상품을 비교하거나 추천해주고 연금 수령액을 확인하는 등 꼼꼼한 비교설계를 해주는 보험비교사이트의 이용이 많다고 하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