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자료 모음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에 좋은 마우스 추천

image
(통증때문에 이런 보조도구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처 : pchow98

안녕하세요.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이 많이 겪는 통증 중 하나가 손목 통증입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면 필연적으로 목이 뻐근하고 손목이 저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도 이를 악물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할 정도로 상당히 고통이 심했었습니다.

그러다가 도저히 안되겠다싶어서 손목이 꺾이는 현상을 일으키는 것이 마우스라는 것을 알고 마우스를 바꿨고 몇 년이 지난 지금은 손목통증에서 거의 해방된 것 같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 안에 인대와 뼈로 둘러쌓인 터널이 있는데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손목의 인대가 붓고 신경이 손상되면서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주부나 사무직 직장인들에게 많이 일어나는 증상인데 집안일을 하거나 컴퓨터를 하면서 계속 손목을 꺾어서 사용하기 때문이죠.


어떤 원인으로 통증이?

image
(마우스, 키보드를 많이 사용하는 직장인들에게 자주 나타나지요.) 출처 : Benjamin Turner

보통 키보드, 마우스 사용 때문에 통증이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마우스는 손을 올려보시면 알겠지만 손목이 약간 꺾일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마우스를 몇 년이상 계속 사용하게 되면 손목이 저리고 아픈 현상이 생기고 계속 마우스를 쓰기 때문에 통증이 개선되지 않습니다.


해결방법은?

image
(가능하면 수술은 피하고 싶지요?)

해결방법은 수술마우스 교체가 있습니다. 요즘은 수술 기술이 발달해서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진단이 되면 수술을 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술방법은 "손목 바로 밑 가운데를 째고, 손목 인대에 눌려 있는 신경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기사에 따르면 수술시간은 약 5분, 당일 퇴원하고 1주일에서 열흘이면 일상생활을 다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 방법은 마우스 교체인데요. 마우스 중에 버티컬 마우스라고 세워진 마우스가 있습니다. 현재는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종류가 많아졌지만 제가 제품을 살 당시만 해도 오리지널 제품 1개, 국내에서 나온 제품 2개 정도밖에 없었지요.

오리지널 제품은 Evoluent Vertical Mouse 이고
국내에 안아파, 와우펜 마우스 정도가 있었습니다.

제 경우는 와우펜 마우스를 2만원 정도 주고 구매했고 몇 년이 지난 지금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버튼이 망가져서 버튼만 OMRON 마우스 버튼으로 교체했네요.

 

image
(오리지널 제품. 간단히 검색해보니 $90 정도 하네요.)

image
(안아파 마우스. 세로로 잡기 때문에 손목 꺾임을 방지합니다.)  출처 : 네이버쇼핑


image
(와우펜 마우스. 3만원 정도합니다.)

 

요즘 보니 다른 제품도 있는 것 같은데 3만원 내외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서 클릭하는데 조금 불편하지만 하루 이틀이면 충분히 적응합니다. 저는 회사에도 이 마우스를 갖다놓고 쓰는데요. 이 마우스를 쓰고나서부터 오른쪽 손목의 통증이 사라졌습니다. 장시간 작업도 가능해졌고요.

특히, 오른쪽 손목 통증에 시달리고 있고 사무직이시라면 마우스를 한번 바꿔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2-3만원이면 술 한번 덜 사먹으면 될 정도니까요. 수술을 하면 비용도 비용이고 한동안 휴가를 써야하는데 그것도 아까운 일이니 마우스를 바꾸는 걸 한번 시도를 해보시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까지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에 좋은 마우스 추천'에 대한 글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