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자료 모음

듀얼모니터 설정방법 - 내장그래픽으로도 가능해요!

image
출처 : Kim Scarborough

안녕하세요.

요즘 모니터 가격이 싸지면서 듀얼모니터를 활용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저도 모니터를 2개 쓰고 있는데 화면이 넓어지니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내장 그래픽카드로도 듀얼모니터가 되는데 이것을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참고삼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내장 외장 그래픽카드를 동시에 사용하여 3,4개의 모니터를 연결하는 방법도 추가했습니다.


듀얼모니터란?

image
출처 : Sean MacEntee
(사무능률이 상당히 향상됩니다. 알트탭을 눌러서 계속 화면을 바꿔보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지요.) 

듀얼모니터란 간단하게 말해서 모니터를 두개 사용하는 것입니다. 보통 그래픽카드에는 아날로그단자와 디지털단자가 하나씩 붙어있는데 아날로그 단자를 RGB, 디지털 단자를 DVI라고 합니다. 최근 그래픽카드에는 종종 HDMI라는 포트가 들어가기도 합니다.

보통 그래픽카드에는 2개의 모니터를 한번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3개, 4개의 모니터를 쓰려면?

이전에는 3,4개의 모니터를 쓰려면 그래픽카드를 2개 구매하거나 SLI, Crossfire라는 기능을 이용해서 그래픽카드를 2개 이상 연결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그럴 필요없이 내장그래픽카드도 동시에 사용이 가능해서 그래픽카드가 한개 있다면

외장그래픽카드 2개 (RGB + DVI)
내장그래픽카드 2개 (RGB + DVI)

이런 식으로 총 4개의 모니터를 한번에 연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건

image
(MSI B75MA-E33, 가격 5-6만원 내외)

내장그래픽카드를 사용하려면 요즘 메인보드여야 합니다. 저는 인텔 B75 칩셋을 쓰는 MSI B75MA-E33 이라는 메인보드를 사용하는데 B75칩셋은 내장 외장 그래픽카드를 동시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 - 2개의 모니터 연결

image

매우 간단합니다. 모니터 1개는 RGB선으로, 모니터 1개는 DVI선으로 연결하면 됩니다. 윈도우7이면 모니터 케이블을 연결하자마자 바로 인식이 됩니다.

설정은 바탕화면에서 마우스오른쪽키를 누르면 해상도 설정이 나오고 거기서 모니터 화면을 마우스로 끌어서 옮겨주시면 위치를 바꿀 수 있고 가로, 세로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방법 - 3,4개의 모니터 연결

먼저 메인보드에서 이것을 지원해줘야 합니다. 처음에 컴퓨터를 켰을 때 F2, DEL키를 눌러서 BIOS화면에 들어가서 Advanced 항목으로 들어가면 내장그래픽카드를 설정해주는 것이 있습니다. 보통 우선순위 그래픽카드, 램, IGD Multi Monitor 등의 항목이 있는데

IGD Multi Monitor 를 Enable로 해주시면 내장 외장 그래픽카드를 동시에 사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image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약간씩 메뉴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고 모니터 케이블을 모두 연결한 다음 2개 모니터를 연결할 때처럼 해상도 화면에 들어가면 여러개의 모니터를 보실 수 있습니다.


문제점

3,4개의 모니터를 연결할 때는 모니터 특성을 많이 타는 편입니다. 특히, 메인보드의 DVI를 연결하면 제대로 인식이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가 여러개의 모니터를 테스트해보니 어떤 것은 되고, 어떤 것은 안되더군요. 따라서, 3-4개의 모니터를 연결하신다면 먼저 내장 DVI를 먼저 연결하시고 그게 되고나면 나머지 모니터를 연결하는 편이 좋은 방법입니다.

 

image
(정말 사무처리 시간이 쑥쑥 줄어듭니다.)

 

여기까지 듀얼모니터 설정방법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