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낙지의 효능

image 
출처 : blog.daum.net

최고의 스테미너 음식이라고 불리는 낙지, 가장 좋은 보양 음식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과연 낙지에는 어떤 효소가 들어있길래 보양음식이라고 하는걸까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의 고대 의학 서적 중 하나인 '천주본초'에서는 낙지를

기를 더해주고
피를 보충해주는

좋은 음식이라고 하며

온몸에 힘이 없고 숨이 찰 때

먹으면 효과가 좋다 라고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다산 정약용의 형님이신 정약전이 집필한 어패류 생태보고서 자선어보에 보면

영양부족인 소에게 낙지를 서너마리 먹였더니 훅~ 일어났다
갯벌 속의 산삼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스갯소리로 쓰러진 소로 일으키는 낙지라고 하지요.

 

image 
출처 : 모나카

 

낙지의 영양성분

image

낙지에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B1, B2, B3, 인, 철분 등 무기질 석분이 풍부합니다.
또, 낙지에는 타우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박카스에도 들어있는 물질로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강장제이자 흥분제에 속합니다.
그밖에도 황성분을 포함하는 메티오닌, 시스테인 같은 아미노산도 피로회복과 원기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 강장제란 신진대사 기능을 회복하는 약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미네랄, 인삼 등이 있습니다.

 

image
(낙지탕 - 끝내주네요. ㅋ)  출처 : CAYL bouldering

 

낙지의 효능

낙지는 원기회복의 효과도 있지만 또 하나의 중요한 효과는 혈관 질환 예방입니다.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 협심증, 심금경색을 유발하는 저밀도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고밀도 콜레스테롤 양을 증가시켜 혈관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발기부전도 혈관문제이기 때문에 낙지로 어느정도의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히스티딘이라는 아미노산도 있습니다. 근육을 수축시키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이 영양소는 남성과 여성에게 매우 좋다고 하네요.

 

낙지 먹을 때 주의할 점

image

낙지는 대표적인 산성식품입니다. 그래서 밑반찬으로 알칼리 식품인 콩나물을 같이 내놓는데요. 이 둘을 같이 섭취해서 균형을 맞추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낙지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으니 주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낙지는 이른 봄에 먹어야 합니다. 산란기 전에 먹는 것이 살이 오르고 영양가가 풍부한데요. 5-6월이 되고나면 산란기가 끝나서 맛이 없다고 하니 그 전에 드시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까지 '낙지의 효능'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저도 한번 먹고 싶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