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이야기

직무분석, 구매 직무에서는 무슨 일을 할까?

안녕하세요.
취업을 준비할 때 직무마다 업무내용이 정해져 있고 면접 때도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 데 제대로 정리된 곳이 많지 않아서 직접 정리해봤습니다. 현직자 인터뷰도 링크해 놨으니 참고해서 꼭 당당한 사회인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역할

구매부서는 신규 공급사를 찾아 그 중에서 가장 회사에 이득이 되는 업체와 협상, 가격 확정, 구매 조건을 결정하는 것이 주 업무입니다. 그리고 납기관리, 품질관리, 대금지급관리, 입출고관리, 재고관리 등의 지원업무를 합니다.

협력사와는 회사의 대표로, 사내에서는 협력사의 대표로 의사소통을 하며 마케팅, 연구소, 공장, 해외법인 등과 의견을 조율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격

해외구매를 담당한다면 외국어 능력과 원활한 구매 업무를 위한 경영학적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협력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갑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유혹이 상당히 많습니다. 정직한 구매를 위한 윤리의식과 사외, 사내 기간을 효과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현직자 인터뷰

구매 경력 15년 김OO 바로가기

기타 참고사항

관리능력, 국제적 비즈니스 감각이 필요합니다. 또 여러 분야의 사람과 일하기 때문에 협상능력도 필요하지요. 미국에 CSPM이라는 구매 자격증이 있는데 이것을 가지고 있으면 유리할 것 같습니다.

자연재해로 인해 공급이 문제 생길 때가 가장 힘듭니다. 노조 파업 같은 건 미리 어느 정도 예견해서 감당할 수 있지만 자연재해는 전혀 예상할 수 없으니까 당황스럽죠.

실수를 많이 해보세요. 실패를 많이 해보면 거기서 얻어지는 게 굉장히 많아요. 신입사원이 실수하는 것은 커버가 가능하고요. 그런 것을 커버하기 위해 메이저가 있는 것 같아요.

구매업무는 QCDDM 이다. 품질, 가격, 배송, 개발, 관리 이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구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