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이야기

직무분석, 마케팅(홍보) 직무에서는 무슨 일을 할까?

안녕하세요.
취업을 준비할 때 직무마다 업무내용이 정해져 있고 면접 때도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 데 제대로 정리된 곳이 많지 않아서 직접 정리해봤습니다. 현직자 인터뷰도 링크해 놨으니 참고해서 꼭 당당한 사회인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역할

마케팅 직무는 고객의 니즈를 면밀히 조사하고 분석하여 시장의 수요동향을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회사의 전략을 수립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매출과 이익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주요업무]
1. 중장기 마케팅전략 계획 수립
2. 연령별, 계층별, 성별, 학력별 등의 고객 니즈 조사
3. 신규 사업 발굴
4. 핵심역량 브랜드 강화방안 수립
5. 판매현황 분석 및 대책 수립
6. 신제품 개발을 위한 모니터링
7. 광고 및 판촉 전략
8. 제품 디자인 구상 및 설계지원

9. RM(Risk Management)

회사에서 발생하는 위기상황에 대해 오해는 풀고, 잘못한 것은 진정성있는 사과와 개선노력에 대해 알릴 수 있도록 보도자료, 당사논리, 예상질의 및 답변준비 등 모든 서류 작성과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합니다.

10. 언론 모니터링

회사 관련 내용을 스크랩하여 타 부서와 공유하며 기자와 유선상이나 혹은 직접 친분을 쌓고 서로 필요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자격

마케팅은 무엇보다도 사람을 많이 만나는 일이기 때문에 외향적인 성향이 필요하며 대외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때문에 매사에 말을 조심하고 자료 전달을 똑바로 할 수 있도록 꼼꼼함과 침착성이 요구됩니다.
둘째로, 사고의 다양성과 창의성이 요구되며 기본적으로 지식과 시각, 다양한 경험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셋째로, 시장 환경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분석력과 민첩성, 실천력이 필요합니다.

 

현직자 인터뷰

마케터 경력10년 김OO 바로가기

유통마케터 경력10년 이OO 바로가기

홍보 마케터 경력22년 전OO 바로가기

홍보전문가 경력19년 이OO 바로가기 

웹 마케터 경력12년 최OO 바로가기

온라인마케팅 경력9년 유OO 바로가기

마케터 경력12년 이OO 바로가기

빅스컴 광고, 마케팅 전문가 경력23년 오OO 바로가기

홍보팀장 경력14년 정OO 바로가기

마케팅 홍보 전문가 경력10년 김OO 바로가기

오스템임플란트 해외영업 마케팅 경력12년 이OO 바로가기

오스템임플란트 마케터 경력14년 김O 바로가기

토이트론 마케팅팀 감성교육완구마케터 경력11년 윤OO 바로가기

서울반도체 홍보팀 홍보전문가 경력15년 천OO 바로가기

OCON 콘텐츠, 브랜드마케터 경력14년 배OO 바로가기

 

기타 참고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