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키 크는 법

성장판 확인법, 어떻게?

image

안녕하세요.
우리아이의 성장판이 닫혀있는지, 열려있는지 걱정되시죠? 아이의 키가 작으면 혹여나 성장판이 닫히지 않았는지 걱정이 되는데요. 우리나라 아이들의 평균키를 확인하시고 만약 평균키에 미달하면 성장판이 닫혔는지 여부를 확인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우리나라 아이들의 평균키와 성장판 확인방법, 그리고 조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아이들의 평균키

2007년에 조사된 아이들의 평균키 자료입니다. 참고하셔서 아이의 키가 이것보다 작고 1년동안 4cm 미만으로 키가 큰다면 성장장애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image

 

성장판 확인방법

image
(사진을 보시면 희미하게 뼈가 금이 가서 벌려져 있지요? 이게 성장판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성장판을 확인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엑스레이 촬영을 하는 것입니다. 엑스레이 촬영만 하면 성장판이 열렸는지, 닫혔는지 99%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주변에 있는 정형외과에 가서 성장판을 확인하고 싶다고 하면 엑스레이를 찍고 사진으로 보여줄 겁니다.

모든 경우 쉽게 엑스레이 사진만 보면 성장판이 열려있는 지 확인할 수 있으니 의사의 설명을 들으시겠지만 미리 어떻게 보는 지 확인해 가세요.

사진을 보시면 뼈와 뼈 사이에 금이 있는 것이 성장판입니다.

image
출처 : Kevin Makice

 

만약 성장판이 닫혀있다면?

image
출처 : Muhammad Fawad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성장판이 닫혀있다면 빨리 큰 병원에서 그 원인을 진단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는 남자는 중학교 2학년, 여자는 초등학교 6학년 정도 됩니다. 여학생들의 경우 초등학교 6학년 정도에 초경이 시작되면 성장판이 닫히기 시작하는데요. 초경시작시 키에다 5-7cm를 더하면 최종키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성장판이 열려있다면?

image

이때는 부모님의 관심으로 아이의 키를 충분히 크게 할 수 있습니다. 영양에 신경을 써주시고 아침과 저녁으로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아이가 너무 아파하지 않고 재미있어 할 정도로 매일 같이 해주시면 친밀감도 높아지고 아이의 발육도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칭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고요.

 

[더보기] 키크는 스트레칭, 어떻게?


요즘 아이들이 발육이 좋아서 아이의 키가 상대적으로 작으면 신경이 많이 쓰이실 것으로 생각이 되네요. 하지만 특별히 작지 않다면 부모님께서 잘 케어해주신다면 아이가 클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합니다. 남자아이는 중학교 1학년, 여자아이는 초등학교 6학년 되는 시기에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이므로 아이의 키가 작다면 이때 신경을 많이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아이 키우시느라 정말 고생이 많으시죠? 조금만 더 힘내시면 유자식 상팔자(?)의 혜택을 언젠가는 볼 수 있지 않을까요? ^^

[더보기]

키 크는 수술, 해도 괜찮을까?

키 작은 아이, 원인이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