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기계발의 시작

# 자기계발의 시작

자기계발의 기본은 배우는 것입니다. 누구는 너무 쉬운 말이 아니냐고 하죠. 그럼 누구나 자기계발을 해서 자기가 원하는 것을 달성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을 합니다. 그럼 생각해보죠. 분명 연초에 해야할 일들을 써놓거나 막연히 생각해봤을 겁니다. 지금 그건 이뤄져 있나요? 아마 대다수가 고개를 젓겠죠.

* 참고 : 연초에 생각한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몇퍼센트 안된다는 예제

자신의 값어치를 높이지 않고서는 살아남기 어렵다고 하는 요즘 시대입니다. 리더십이다 자기계발이다 라고 하면서 수많은 서적과 도구, 강연들이 쏟아져나왔습니다. 결국 그 핵심은 목표와 실천입니다.

당장 일요일이 왔습니다. 평일동안의 일은 피곤했고 주변에서는 만나자고 연락이 옵니다. 공부를 하자니 귀찮고 대인관계를 위해서 사람도 만나봐야겠고, 그럼 목표는 언제 이룰까요? 이게 현실이지요.


간단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종이에 목표를 씁니다.

이번주 운동 : 1시간씩 3번만 한다.

이렇게 쓰고 자기전에 체크를 해봅니다. 만약 쓴대로 했다면 당신은 정말 대.단.한 사람. 수행은 끝났으니 하산하십시오.


사람의 의지는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마음의 병은 시간이 약이라는 말처럼 의지도 시간이 갈수록 차츰 누그러지지요. 연초의 당당했던 그 자세도 시간이 갈수록 흐지부지해집니다.

자, 그럼 하나의 방법을 제시해볼까요? 방법이라고 해서 그리 거추장한 건 아닙니다. 아까전 운동에 대해서 생각해보도록 하죠.

1. 결과 생각하기
가장 먼저 목표를 왜 달성해야 할까를 생각해야 합니다. 줄줄이 써놓기는 하지만 한순간에 넘어갈 수 있는 것들이죠. 주제에 따라서는 심사숙고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 평소에 건강을 챙긴다.

2. 방법 생각하기
운동도 다양한 종류가 있죠. 막연하게 운동을 해야지라고만 생각하면 오래가지 못합니다. 좋아하는 종목이 있으면 그것을 택하고 잘 모르겠으면 인터넷을 뒤져서 헬스, 조깅등의 방법을 찾아보세요. 인터넷에는 정말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 조깅5바퀴, 팔굽혀펴기40번,윗몸일으키기50번

3. 시간설정
여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무엇을 하려고 해도 시간이 없으면 공허한 목표에 지나지 않죠. 표를 하나 펼쳐놓고 일하는 시간 외에 남는 시간을 한눈에 볼 수 있게 그려봅니다. 자료실에 있는 일주일 시간체크표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 일끝나고 월, 수, 금 바로 헬스장 직행. 운동하고 다음 일정으로 넘어가기

4. 실행
모은 일이 계획대로 되면 그건 사람이 아니라 신이죠. 분명히 계획을 방해하는 지뢰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스케쥴이 생기면 다른 날로 수정을 합니다. 그리고 되도록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합니다.

5. 피드백
일요일 저녁이나 아침에 조용한 시간을 가져봅니다. 목표가 무엇이었는지, 제대로 실천을 했는지. 실제로 계획의 실행은 지금부터 시작됩니다. 왜냐하면 해보지 않고서는 절대로 장기계획을 짜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시간이 얼마나 걸리고 이 일을 해야하는가에 대헛 확신이 안서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자기계발서들은 계획의 중요성을 매우매우 강조하고 있지만 계획만 열나게 세워봤자 하루 이틀 좌절하고 실천이 안된다면 더 이상 하기가 싫어지죠.

그러니까 먼저 대충대충 단기간동안 해보고 거기서 부터 계획을 짜서 시작하는겁니다. 그러면 일주일동안 시간이 얼마나 날지, 어떤 결과가 나는지 알 수 있어서 '구체적인' 계획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 작업 효율화하기2  (0) 2009.01.10
윈도우 작업 효율화하기1  (0) 2009.01.10
더 편하게 타자를 치는 방법은 없을까  (1) 2009.01.10
넋두리 - 자작속지  (2) 2009.01.04
웹마  (0) 2009.01.03
방향제가 따로 필요없다. - 비누방향제  (0) 2009.01.01
PS/2 마우스에서 휠이 안될때  (0) 2008.11.02
핀마이크 PM-001 사용기  (1) 2008.10.18
버스노선 정보  (0) 2008.06.03
정규식을 배워보아요. ^^  (2) 2008.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