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이야기/9급 행정직 공무원

서울시공무원 시험시 주의점


* 출처 : KBS

 

안녕하세요.

9급공무원에는 국가직공무원과 지방직공무원 둘로 나뉘는데요. 보통은 두가지 시험을 모두 치를 수 있는데 주의할 점이 있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국가직 공무원과 지방직 공무원의 차이

국가직공무원은 거주지의 제한이 없습니다. 어디서 살고 있어도 시험을 볼 수가 있죠. 하지만 지방직공무원지원하고자 하는 곳에 거주하고 있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아니면 3년 동안 주소가 그곳에 있었어야 하죠. 그래서 지방직 공무원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원가능여부를 먼저 확인해서 잘못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일정

일정은 국가직과 서울직, 지방직이 시간 차이가 있어 세가지 시험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7.27, 9.7, 9.27 로 나뉘는군요. 아래 표는 서울시 공무원의 일정입니다.



 

서울시 공무원의 경우


반면, 서울시 공무원은 예외적으로 거주 제한을 받지 않아서 어디에 살고 있어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뭐니뭐니해도 서울이라는 장점, 어디 살고 있어도 지원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서울시 공무원의 경쟁률은 정말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2011년 77.1대에서 2012년에는 103.1대1로 엄청난 경쟁률을 자랑하지요.

 

 

서울시는 문제 비공개, 자체출제, 5지선다형으로 난이도도 지방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시의 문제 공개 요구에 대한 목소리도 커졌고 올해 시험부터 순차적으로 문제를 공개한다고 하네요.

문제가 공개되면 수험생들에게 좋은 것이 논란이 될만한 문제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죠. 학설이 나뉘거나 불필요한 논란이 될 문제는 가급적 내지 않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측이 됩니다.

 


(공무원 시험은 장기전이죠.)


이제 시험이 2달 정도 남았네요. 국가직 시험은 이제 지났고 다시 한번 강도 높게 달릴 때 입니다. 조금만 더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