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이야기/9급 행정직 공무원

9급공무원 종류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9급공무원이 어떤 직렬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13년 직렬별 선발인원을 확인해보면 어떤 종류가 있는지 확실하게 알 수 있는데요. 일반행정, 선거행정, 세무, 관세, 통계, 교정, 보호, 검찰사무, 마약수사, 출입국관리, 철동공안, 일반기계, 전기, 화공, 일반농업, 산림자원, 일반토목, 건축, 전산개발, 전송기술 이라는 직렬이 있습니다. 상당히 다양하죠?

 


(정말 다양합니다.)

 

마약수사의 경우는 2명만 뽑고, 세무직은 572명을 뽑네요. 직렬별로 인원에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직렬만 한번 살펴볼게요.


일반행정직 공무원


(민원상담코너에서 많이 볼 수 있죠.)  출처 : KBS

가장 대표적인 공무원입니다. 동사무소나 구청, 시청에 가시면 볼 수 있는 가장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공무원이죠. 많이 뽑기도 하지만 경쟁률도 그만큼 높은 것이 일반행정직입니다. 2012년의 커트라인이 89.5점이었어요. 9급의 경우 국가직은 정부 행정부처에서, 지방행정직은 각 시도군청에서 민원이나 행정업무를 담당합니다.


교육행정직 공무원


(교육청이나 이런 학교에서 볼 수 있죠.)

교육관련 부처와 국공립학교에서 일하는 직종입니다. 학교다보니 근무여건도 좋고 방학때도 자유로운 편이라 선호도가 높습니다. 수시채용 비중이 높은 직종이고요. 교육행정직을 목표로 하신다면 수시로 각 지방, 행정처의 채용사이트를 둘러보셔야 할 듯 싶네요.


교정직 공무원


(이런 곳에서 근무하는 분들)

구치소 같은 곳에서 제소자를 관리, 교정, 교화하는 직종입니다. 교정시설의 운영관리, 경비, 교육, 행정업무들도 다 교정직 공무원이 전담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공무원

요즘 복지가 주요 현안으로 부각되고 있지요. 사회복지 공무원은 소외계층 등을 지원하면서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직종 중 하나입니다. 소요되는 인원이 많아 계속 뽑는 인원을 늘리고 있는 직종이기도 합니다. 행정기관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담당하거나 각 자치단체 사회복지시설에 배치되어 업무를 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4분야의 공무원만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어떤 특정분야를 준비하거나 잘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가장 많이 뽑는 분야를 택하는 게 좋겠습니다. 그럼 합격까지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