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이야기/9급 행정직 공무원

9급 공무원시험 공부방법


출처 : KBS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공무원시험 준비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분야선택

9급공무원에는 정말 다양한 분야의 직렬이 있습니다. 일반행정직, 세무직, 통계직, 교정직, 보호직, 마약수사직, 검찰수사직 등등 20가지 가까운 직무가 있는데요. 여기서 자신에게 맞는 직렬을 선택해야합니다. 만약 따로 준비하신 것이 없다면 가장 일반적인 일반행정직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준비기간


(열심히 하면 6개월에도 성공하시는 분이 있더군요.)

 

보통 9급 공무원은 1년을 목표를 목표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분은 6개월만에 합격하기도 하는데 그건 사람마다 다르겠지요. 최근에는 수험생들이 워낙 많아져서 1년 안에 붙기도 쉽지 않은 듯 하지만 최대한 올인해서 한다면 1년 안에도 합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네요.


실강, 인강?

시험이라는 게 결국 자신과의 싸움이기는 하지만 효과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가급적 학원을 이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게 실강의가 되었든, 인터넷강의가 되었든지요. 실강의는 가격이 좀 비싸지만 의지가 된다는 면이 있고, 인터넷강의는 가격은 저렴하지만 본인의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편이 다르겠네요. 저도 인터넷강의를 들으면 왠지 딴짓을 하고 싶어지더군요.


과목 선택


(과목이 정말 많죠.)

 

2013년 들어서 기본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에 공통선택과목만 4개로 늘었습니다. 직렬별로 선택할 수 있는 과목도 있고요. 선택과목은 5~6개 되는 과목 중에서 3가지만 선택하면 됩니다. 직렬별 선택과목을 정해서 차별화를 둘지, 공통 선택과목으로 완벽하게 준비할지는 본인의 몫입니다만 미리 기출문제같은 것을 보고 학원에서 상담도 받으면서 어떻게 시작할지 미리 생각을 해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첫단추가 정말 중요한 것이니까요.


마지막 준비물 : 의지

공부는 정말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특히, 고등학교 이후에는 누가 잡아주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더 공부하기가 힘들죠. 요즘에는 혼자서 놀 수 있는 것이 너무 많아져서요. 스마트폰, 인터넷, 태블릿 등등 딱히 어디 나가지 않아도 즐길 것이 많아서 공부하기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자신이 정말 혼자서 공부할 수 있는 스타일이라면 쭉 밀고 나가시고, 스스로 의지를 북돋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스터디같은 것을 해보세요. 경쟁도 되고 서로 정보도 공유하고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그럼 꼭 합격하시길 빌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