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이야기/준비방법

효과적으로 자기소개서 쓰는법

image
출처 : 교보문고

안녕하세요.
2013년 하반기 취업시즌이 돌아왔습니다. 대기업 공채가 슬슬 시작되고 있어서 이력서 쓰느라 정신이 없으실텐데요. 저도 상하반기 동안 300개가 넘는 자소서를 썼는데 그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 잘 쓰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의 의미

image

자기소개서에 보면기업이 원하는 문항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자기소개, 지원동기, 포부, 성격상장단점 등인데요. 10분 정도되는 면접으로 당신이 우리회사에 적합한지 알아보는데 사용할 참고자료가 됩니다.

그러니까 자기소개에는  엄한 아버지와 자애로운 부모님 밑에서~~~ 라는 말은 전혀 들어갈 필요가 없는 것이죠. 항목당 해봤자 500자 내외가 되는 데 그 안에 내가 회사에 적합한 이유를 꾹꾹 모아써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많이들 일반적인 이야기로 채워서 전혀 차별성없는 자기소개서가 되는 경구가 많은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잘 쓰려면?

본인이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이 처음이다라고 하면 많이 쓰고 합격, 불합격을 반복하면서 감으로 익히는 것보다는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에 대한 책을 먼저 한번 정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요즘은 자기소개서 쓰는법에 대한 책이 워낙 많아서 선택의 폭이 넓었지만 제가 취업을 준비할 때만 해도 그다지 좋은 책이 없었습니다.

자기소개서에 관련된 책을 보면 자기소개서 예시와 어떤 자소서가 잘 되었는지, 어떤 점이 좋은 지에 대해서 평해줍니다. 보통 인사담당자를 했던 사람들이 책을 쓰기 때문에 그 시각이 상당히 정확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취업준비생 입장에서 생각해도 면접관의 마음을 알지 못하면 좋은 자소서가 나오기 힘들기 때문에 인사담당자의 눈으로 좋은 자기소개서를 쓰는 법을 안다면 상당히 괜찮은 자소서가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본 책은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 이헌택, 21세기북스' 라는 책인데 지금은 자기소개서에 대한 베스트셀러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서점에 가서 가장 잘 팔리는 책부터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image
(엄청난 양의 자소서 관련책. 가장 잘 팔리는 것부터 보세요.)  출처 : 교보문고

자기소개서 쓰는 방법

image

먼저 가장 간단한 자기소개서부터 써봅니다. 보통 자기소개, 지원동기, 성격상장단점, 입사후포부 정도로 되어 있는 곳이 많은데, 지원분야와 결부해서 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고 어떤 경험이 있어서 이것을 잘할 수 있다를 리스트합니다. 생각부터 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대표적인 자소서문항을 토대로 생각해보며 쓰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신이 업무에 적합한 이유를 몇 가지 리스트하면

다음부터는 그 항목을 적절히 분산해서 쓸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경험 - 친화력
프로젝트 경험 - 팀워크
아르바이트 경험 - 유사한 업무 경험

등등 작든 크든 모든 경험을 나열해서 사실에 기반해 적절히 끼워맞추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image
(다 썼으면 반드시 프린트해서 첨삭해봅니다. 제목에 맞는 내용을 썼는지, 말은 잘 전달되는지, 오타는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쓰시고 모든 자소서는 프린트해서 보관해두세요. 그리고 이것을 참고삼아 다음 자소서를 만들고를 반복하다보면 자기PR을 가장 잘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자소서를 작성하실 때 글자수를 맞춰서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자수 프로그램을 활용하시면 상당히 편리한데요. 아래를 참고해서 글자수세기 프로그램도 받아가세요.

[더보기]

취업이야기 카테고리 보기

글자수세기 프로그램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