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자료 모음/프로그램

캡쳐 프로그램 3종 추천

안녕하세요. 

컴퓨터를 하면서 캡쳐를 할 일이 종종 생기는데 그냥 일반적인 캡쳐 프로그램은 참 불편하더군요. 이것저것 프로그램을 다 써보다가 가장 편한 것 3종만을 추천해보겠습니다.

 

픽픽

'그림판 + 캡쳐'로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기업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는 프리웨어고 캡쳐, 색상추출, 자 등 다양한 도구를 지원합니다. 윈도우의 그림판이 기능이 허접한 편인데 픽픽으로 간단한 이미지 편집은 충분히 대체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기능도 잘 되어 있어서 익숙해지면 마우스 클릭없이도 원하는 캡쳐가 가능할 정도입니다.

특히, 방향키를 지원해서 영역 지정 캡쳐를 실행한 다음에 방향키로 위치를 조금씩 변경할 수 있어서 정밀한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이게 상당히 편하더군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눈금자나 색상 추출 도구고 편하게 쓰고 있고요.)

 


(다양한 단축키도 장점인데요. Shift+PrintScreen키를 누르면 원하는 영역을 지정해서 캡쳐할 수 있습니다.)
(Alt+PrintScreen키를 누르면 현재창만 캡쳐됩니다.)

 

알툴바

이건 웹페이지를 캡쳐할 때만 주로 사용합니다. 웹페이지 전체를 제대로 캡쳐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더라고요. 크롬에서는 pig toolbox 라는 확장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것도 쓸만한 편이기는 합니다. 크롬을 자주 쓰시는 분은 pig toolbox를 활용해보세요.

바로가기 : 구글 웹스토어로 가기 - pig toolbox

알툴바도 기업에서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입니다. 회사를 다니다보니 소프트웨어 검열때문에 이런 라이센스에 민감해지더군요.

알툴바에는 단축키 키능과 단위 캡쳐(원하는 그림만 지정해서 캡쳐함)같은 기능이 편리해서 필요할 때만 종종 사용하고 있지요.

 

 
(Alt+1, Alt+2 처럼 단축키가 지원됩니다.)
(직접 지정을 누르면 스크롤캡쳐가 되는데 이걸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몇 없습니다.)

바로가기 : 알툴바 100% 활용하기

 

칼무리

이것도 가볍고 간단한 캡쳐프로그램입니다. 설정해놓고 PrintScreen키만 누르면 바로 동작하고 프로그램도 매우 가볍습니다. 파일도 딱 한개로만 이뤄져있어서 설치할 필요도 없이 쓰다가 필요없으면 바로 지워도 됩니다.



캡쳐하실 때 파일포멧을 있는 그대로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PNG파일로 설정해두시면 용량도 작은 편이고 화질저하가 없습니다.

캡쳐할 때 가장 좋은 파일포멧일 것 같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