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9급 공무원 종류 중 하나인 토목직 공무원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토목직공무원이란?
토목직공무원은 도로, 교량, 철도, 상하수도, 항만, 댐 등 건설공사나 농지개량, 공사시공 등 토목에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합니다. 분야는 크게 일반토목, 수도토목, 농업토목으로 구분이 됩니다.
국가직에 응시하시면 건설교통부, 해양수산부, 농림부 등에서 근무하게 되고요. 지방직의 경우는 각 관청에서 근무하겠네요.
응시자격
공무원시험은 연령제한 위헌 판결을 받아서 연령제한도 없고요. 대한민국의 남녀 만 18세 이상이면 가능합니다. 국가직 시험은 거주지 제한이 없고요. 지방직 같은 경우 현재 주민등록상소지이거나 3년동안 주소지 였어야 하고요.
시험일정
시험일정은 9급 공무원시험과 동일합니다. 행정안전부에 문의 결과 급수가 동일한 경우에는 시험일정도 동일하다고 하네요. 다만, 국가직, 서울시, 지방직으로 날짜는 별도입니다. 최고 3번까지 시험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상담전화번호 : 02-2100-3399)
시험과목
다른 9급 공무원시험에 비해 다른 점은 과목이 토목직이라 독특하다는 거지요. 2013년부터 고졸 채용을 위해 사회, 과학, 수학의 선택과목이 신설되었는데 토목직 공무원은 제도 변경이 없습니다.
선택과목이 없고 필수과목 5개로 국어, 한국사, 영어, 응용역학개론, 토목설계를 보셔야 하고 4지선다형 객관식 필기시험입니다.
경쟁률
2012년 시험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일반토목의 경우 선발인원이 21명이었고, 지원 3186명이었으니 경쟁률은 151.7:1 입니다. 이 직렬도 경쟁률이 상당하네요. 숫자로 보면 정말 공무원의 인기가 실감나는군요.
가산점
공무원시험의 가산점은 공통가산점과 직렬별 가산점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보통 컴퓨터 관련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공통적용 가산점을 적용받을 수 있고요. 직렬별로 특수한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2-5% 가산이 가능합니다. 토목직 공무원에 관련된 가산점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공통적용 가산점 자격증 리스트)
(토목관련 자격증 리스트)
토목직 공무원은 별도로 자격증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지원하기 용이합니다. 열심히 하시면 꼭 합격하실 수 있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