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만의 위키메모장 만들기

KPUG 강좌게시판에 올린 글입니다. 이미지 파일에서 텍스트로 옮기면서 클리앙에도 공유합니다.

[추가 091015(목)]

현재도 잘 쓰고 있습니다. 이제 어느정도 익숙해져서 메모들은 모조리 여기에 넣고 필요하면 검색합니다. 아래에 기술해놓았지만 다른 프로그램과 달리 상당히 가볍답니다. 처음에 설치하기는 귀찮을지 몰라도 인터넷만 되면 어디든지 접근이 가능하니 USB 를 따로 들고다니지 않아도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써보시려면 docuwiki on a stick 스틱이라는 PC 실행버전이 있습니다. USB 로 들고다닐 수 있는 버전이니 한번 써보시고 괜찮으면 웹 버전을 설치해보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버전이 높아질 때마다 링크가 바껴서 검색어로 대신합니다.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where=nexearch&query=docuwiki+on+stick


메모를 많이 하시나요? 컴퓨터에 메모하면 메모는 잘 쌓이지만 정작 필요할 때 찾기가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백업을 안해서 몇번이나 날려먹은 적도 있네요.


[티스토리 에디터 - 느린 사양엔 빵 터집니다. ?;]

그래서 블로그 툴을 찾았습니다. 티스토리 에디터는 아직도 현역에서 팔팔하다고 생각했던 제 펜티엄4 2.4 를 넉다운시키기에 충분했지요. 간단한 메모 하나 넣으려 해도 로그인-글쓰기-에디터 로딩 에 시간이 어찌나 걸리는지… ?;


[jwfreenote - 가끔 USB 두고 다니면 메모는 어디로…]

이것도 아니다, 그럼 html 을 지원하는 메모장을 쓰자 해서 찾은 것이 jwfreenote 였습니다. html 도 지원하고 그림 첨부도 상당히 편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USB 를 가끔 안들고오면 난감해지더군요.

KPUG 만문을 통해서 메모장에 대하여 질문을 해보았습니다. 거기서 WIKI 란 말이 나오더군요. 계정을 얻고 설치를 해야한다는 귀차니즘에 차일피일 미루다가 키보드를 끌어안고 정보를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만문 : 웹 노트중에 KPUG 글쓰기 정도로 가벼운 것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가끔 메모로 스프링노트를 이용했는데 너무 무거워진 것 같습니다. 텍스트에 링크기능 정도만 있는 가벼운 웹 노트 없을까요? KPUG 글쓰기 기능정도가 딱인데 이정도 기능을 찾고 있습니다. 블로그도 임시 노트로 이용하기에는 너무 무거운 듯 해요.

  • 가장 가벼운건 위키 류가 아닐까요...? 계정에 위키 하나 세팅하심이 ^^ tiny wiki 인가 하는 놈은 오프라인으로 돌릴 수도 있습니다. 음… 웹 계정을 원하시는 거라면 옛날에 iris-freeboard 라는 녀석이 있습니다. 블로그 원조 비스무레한 녀석이죠. perl 언어인데 이거 깔아서 돌리시면 ㅎㅎ

처음엔 적응하기 힘들지만, 위키가 제일 좋습니다. 모니위키, 도쿠위키 정도가 가볍고 빠르죠 오, 1번도 2번도 3번도 위키를 말하는군. 적응하기 힘들다? 또 새로운 걸 익히려면 귀찮을텐데.

그래서 해보기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위키의 장점

세팅만 한번 하면 인터넷이 되는 어느곳에서나 글을 쓸 수 있다. 문법이 정말 쉽다. 글자 강조하려고 이런거 안해도 된다. 계정안에 그림도 들어간다. 따로 링크할 필요도 없다. 정말 가볍다. 2만원짜리 슬림 컴퓨터에도 행복하게 돌아간다.

위키의 단점

세팅이 귀찮다. 어쨌든 인터넷이 필요하다. 위키로 하는 일 일단 시연을 해보겠습니다.

  1. 로그인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노트로 만들 수 있죠.

  2. 구조화된 문서 기능을 지원합니다. 멋대로 쭉쭉 뻗어나갈 수 있습니다.

[ [ 폴더명:이름 ] ]
ex.[ [ x1 : 엑스페리아 세팅 ] ]
이런 식으로만 하면 얼마든지 링크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음에 안들면 그냥 페이지를 지워도 됩니다.
start ≫ 참고 ≫ 컴퓨터_수리
예를 들어 이런식으로 됩니다.

  1. 강력한 검색기능

어디있는지 모르겠으면 그냥 검색하면 다 나옵니다. 문서가 많을 때 상당히 편합니다.

  1. 단축키도 됩니다.

단축키 됩니다. 저같이 마우스를 싫어하는 사람은 참 고맙습니다. 단축키 일람 : http://www.dokuwiki.org/ko:accesskeys?s[]=%EB%8B%A8%EC%B6%95%ED%82%A4

  1. 이럴수가, 자동저장도 지원합니다.

기대도 안했던 기능이 있네요.

위키 설치

조금 끌리셨나요? 안 끌렸으면 과감히 나갑시다. 필이 안 꽂혔으면 지금부터 귀찮음을 감수할 필요가 없지요. 지금부터 설치방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계정 찾기

logo.jpg

위키는 인터넷 계정을 필요로 합니다. 요즘 무료 계정이 쓸만한게 별로 없고 제한 시간도 있는 것도 있어서 어떤 것을 할까 찾아보고 있었는데 뇌이버에서 000webhost 라는 걸 찾았습니다. 무료계정에 1.5G 용량, id.hostzi.com 이라는 비교적 짧은 주소도 지원, 사용자정보도 별로 묻지 않음. 오오, 바로 이거다. 실제로 사용하고 있지만 상당히 좋은 계정입니다. 개인용이니까 그렇게 빠를 필요도, 많은 트래픽도 필요없겠죠? 달리 할 것이 없으면 이 계정을 가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찾아보기 귀찮잖아요. 내부에서 좋은 백업기능도 지원하니까 주기적으로 백업을 시켜주셔도 되겠습니다.

[할일] 일단 가입하고 보세요.
나중에 FTP 에 들어갈 때 아이디가 무작위숫자로 만들어집니다. 꼭 메모장에 저장해두세요.
####.hostzi.com 형식으로 도메인도 주어집니다. 비교적 쉬운 도메인이니 편한 것으로 만들어주세요.

위키 다운로드

전 다른 건 모릅니다. 안써봤습니다. 그러니까 제맘대로 도쿠위키를 추천합니다. 제가 이것밖에 모르는데 어쩌겠습니까…

사이트 : http://www.dokuwiki.org/ko:dokuwiki
다운로드 : http://www.splitbrain.org/projects/dokuwiki

도쿠위키는 한글을 지원합니다. 한글 메뉴얼도 지원합니다. 그러니까 나름 편합니다. 소개를 보기싫으면 바로 다운 받으시고 다음단계로 넘어가지요.

위키 설치 가입은 하셨죠? 그럼 로그인을 해보죠. 처음에 어디로 들어가는지 한참 해메었습니다. 조그만 글씨로 사진 위치를 누르시면 됩니다. 귀찮으면 아래 링크를 눌러도 됩니다. logo.jpg

LINK : http://members.000webhost.com/login.php

아이디는 메일주소 입니다.

그 다음 Cpanal 을 클릭합니다. 여러가지 도구가 모여있습니다. 8_cpanel.jpg

그 다음 FILES - File Manager 를 누르고 public html 을 클릭 그 다음 upload 버튼을 누릅니다. 9_ftp.jpg

그럼 업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계정은 텔넷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위키 설치파일이 2000개가 넘는데 일일이 FTP 로 넣을 수는 없죠. 다행히도 압축풀기는 지원합니다. 그림에 보는 것과 같이 오른쪽에 있는 Archives (zip, tar, tgz, gz) 에서 찾아보기를 누르고 아까 받은 도쿠위키 파일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아무짓도 하지말고 기다리시는게 좋습니다. 압축풀기 기능이 좀 불안정한 면이 있어서 한 5분정도는 기다려봐야하는 것 같습니다. Sucessful 이라는 메세지가 뜨지 않으면 다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한 3번만에 성공했네요.

10_ftp2.jpg

완료되면 docuwiki 폴더가 만들어집니다.

11_ftp3.jpg

접속을 편하게 해야겠죠? META 명령으로 도메인만 입력해도 WIKI 로 바로 갈 수 있도록 해보죠. 방금 화면에서 /public_html 로 간 다음에 New file 클릭, abc 를 자기 도메인으로 수정하고 그대로 붙여넣고 저장합니다.

15_ftp.jpg 14_ftp.jpg

그 다음엔 폴더에 권한을 줘야 합니다. docuwiki 폴더 왼쪽을 체크 한 다음 오른쪽의 CHMOD 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그림과 같이 전부 클릭하고 확인하면 됩니다. 12_ftp4.jpg 13_ftp.jpg

자 그럼 인스톨을 해보죠. 처음 만든 도메인을 기준으로 도메인이 ABC.hostzi.com 이라면 abc.hostzi.com/docuwiki/install.php 를 입력하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화면에서는 아이디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개인용으로 만드려면 반드시 여기서 아이디를 입력해주시고 공개설정을 하지 말아주세요. 재인스톨을 할 수 없어서 일단 여기 캡쳐는 제외합니다. (추후에 할 수 있으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자, 다 되었네요. 자기 도메인을 입력하면 docuwiki 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힘든 과정을 거쳐온 당신에게 박수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