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Webma2 - Gopage 플러그인 활용방법

예전부터 gopage 플러그인같은 기능을 너무나 사용하고 싶었는데 사용법이 어려워서 주말에야 시간을 투자해보게 되었다. 아직 복잡한 페이지는 안해봤고 쉬운 페이지만 가지고 테스트해보았는데도 오전내내 걸리더라. 역시 실력의 부족은 시간으로 커버하는 수밖에.ㅎㄷㄷ 다음엔 다른 것도 시도해보고 점차 추가하도록 하겠다.

0. 플러그인 추가하기
플러그인은 아래와 같이 설치하면 된다. plugin.zip 에서 압축을 풀어서 plugin 폴더에 아래와 같이 넣어주자.
image

도구-플러그인목록-플러그인 설정에 들어가셔서 아래와 같이 추가해준다. 추가버튼을 누르면 목록이 나온다.
image

팁으로 왜임마 옵션-단축키에서 도구-플러그인목록-GoPreviousPage,Nextpage 를 단축키로 설정해주면 더 좋다.
GoPreviousPage - CTRL+왼쪽
GoNextpage - CTRL+오른쪽

1. TEST - kpug.net
GoPreviousPage, Nextpage 에 보면 각각 settings.ini 가 있다. [URL1,2,3,4] 이런식으로 추가하면 된다. 테스트식으로 0번을 넣어보자. kpug.net 이란 사이트의 게시판을 이전글,다음글을 해보도록한다.
이 사이트의 게시판글을 들여다보면 주소란에 아래와 같이 쓰여진다.
http://www.kpug.net/zboard/view.php?id=free2&page=1&sn1=&divpage=1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57948
image
결국 맨뒤의 no=[숫자] 만 1씩 증가, 감소하는 식입니다. 허접한(?) 설명에 들어간다.

[URL0]
그냥 번호다 URL1,URL2 이런식으로 붙는다. 세팅파일의 맨 위에 보면 urlNum=11 이라고 쓰여져있는데 이 숫자를 증가시키면 그만큼 더 추가시킬 수 있다.
;KPUG검색
앞에 ;를 달아주면 주석이 되서 실행이 안된다.
url=http:\/\/.*?\.kpug\.
적용할 홈페이지명이다. 정규식이 사용되어 있는데 간단히 설명하자면
\/(/과 동일한 문자. 정규식표현에 사용되는 것이라서 구분을 위해 앞에 \를 넣어주는 것이다.)
.*은 모든 문자를 뜻한다.

\.(.과 동일한 문자. 마찬가지로 구분을 위해 \를 넣어준다.)
*** 정규식에 대한 글은
http://frontiis.tistory.com/1 을 참고한다.
regNum=1
명령은 여러번을 줄 수 있다. 1이면 type0,reg0 만 실행한다는 것을 뜻한다.
type0=function
link/URL/Button/User/function 로 타입을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서는 function이다.
reg0=url(0,/(no\=)(\d+)(.*)/,-1)
펑션 기능중의 하나이다.
URL(프레임0번,주소를찾는정규식표현,숫자는 1씩 감소)

GoPreviousPage 에 붙여넣을 것
[URL0]
;KPUG검색
url=http:\/\/.*?\.kpug\.
regNum=1
type0=function
reg0=url(0,/(no\=)(\d+)(.*)/,-1)

GoNextPage 에 붙여넣을 것
[URL0]
;KPUG검색
url=http:\/\/.*?\.kpug\.
regNum=2
type0=function
reg0=url(0,/(no\=)(\d+)(.*)/,1)
type1=url
reg1=no=
;url 에서 kpug 를 찾은 다음 명령을 두번 실행한다.
;function 기능을 사용하며 url(프레임은 0번, 정규식표현,1씩 증가)

저장하고 CTRL+왼쪽, 오른쪽을 누르면 게시글이 다음글,이전글로 바뀌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기능은 스마트네비게이션이나 IETOY 에도 있는 기능이기는 하지만 스마트네비기능은 더이상 발전되지 않고, IETOY의 기능은 파일수정이 너무 어려워서 포기할 수 밖에 없었던 기능이다.

매번 목록을 마우스로 찾아가지 않고 간단하게 키보드로 치는 것, 정말 인터넷을 오래 사용해본 사람만 그 불편함을 알 수가 있다. 그러므로 이 기능은 정말 마우스 긁적거림을 줄여주는 훌륭한 도구인 것이다. 다만, 어느정도의 정규식 지식이 필요하니 http://frontiis.tistory.com/1 를 참고하거나 해서 몇시간(?)을 투자해 정규식에 대해서 알아놓는 것이 필요하다. 아니면 이해가 영~ 안될 것이다.